주택담보대출은 은행마다 워낙에 금리, 기준이 다르며 우대금리에 따라서 최종금리도 달라져서 여러 상품을 비교해야합니다. 여기에 최근에는 아파트담보대출의 상품들이 금리가 인상 중이라서 빠른 결정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런 와중에 이미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상태에서 좀 더 저렴한 저금리 또는 고정금리로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하려는 분들도 많습니다. 은행마다 이런 고객들을 확보하기 위해 상품이 따로 출시되어 있으며 그 만큼 수요도 많은데요. 다만 시간적 여유가 좀 필요합니다. 그럼 어떻게 주탁담보대출 갈아탈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환대출 대출 갈아타기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는 주로 대환대출로 진행이 됩니다. 보통은 여러가지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비교해서 알아본 후에 해당 상품을 제공하고 있는 은행이나 기관으로 문의를 해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저금리로 바꾸는 이유는 월 상환액을 줄이기 위해서가 많으실텐데요. 이 과정에서 상환기간이 더욱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최근에는 정부의 40년 초장기 모기지론으로 대출로 갈아타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경우에는 금리는 오히려 더 높아지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월상환액이 더 높아지게 되죠. 물론 그만큼 현금에 여유가 생기며 40년 초장기 모기지론으로 갈아타는 이유는 추후에 해당 주택 가격이 높아졌을 때 판매하는 것을 염두에 두는 것입니다. 주택 가격이 계속 오른다고 생각했을 때 좋은 전략 중 하나입니다.
저금리로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위의 경우와는 달리 보통은 저금리나 고정금리로 판매되는 주택담보대출로 갈아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떤 주택담보대출로 갈아타야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확답을 드리기 어려운게 개개인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다만 '은행연합회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를 첨부해드릴테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주택담보대출 갈아탈 때 몇 가지 팁
1. 은행상담은 전화상담이 고객센터보다 더 유용할 때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상담을 할 때 대출 한도부터 금리, 필요한 서류등을 안내하며 가까운 지점과 방문상담 그리고 해당 지점으로 상담내용을 전달해줍니다.
2. 주택담보대출 대환대출을 할 때도 처음 주담대를 받았을 때처럼 필요한 서류들이 많습니다. 아래 서류가 보통인데 참고만 하시고 상담 받으실 때 필요서류를 한 번 더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신분증
- 인감도장
- 인감증명서
- 주민등록등본
- 주민등록초본
- 가족관계증명서
- 전입세대열람자료
- 등기권리증
- 소득금액증명원
3.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위해서 영업점을 방문하기 전에 전화상담을 먼저 추천하는 이유는 두 번 가면 고생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방문을 하면 1시간은 더 넘게 걸리기 때문입니다. 거래 은행이 아닌 경우 새로 계좌개설까지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4. 주택담보대출 대환대출 실행 시에 금리를 낮추고, 대출금을 좀 더 많이 받는 것이 목적이실텐데요. 중도사환수수료, 채권비용 등까지 고려해본다면 큰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1% 이상이면 괜찮다고는 하지만 꼭 계산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5. 대출금리가 갑자기 오를 경우 원리금 부담이 걱정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치근에는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상품도 나왔습니다. 5년간 금리 상승 폭 2%, 연간 상승 폭 0.75%로 제한하는 상품입니다. 기존의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이용중이시라면 '특약'형태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전국 15곳 은행에서 판매중이라고 하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